1960년대에 이미 내려진 결론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는 이단 아니다”
세계적인 비교종교학자 월터 마틴(Walter R Martin)과 당시 탁월한 복음전도자 반 하우스(Donald Grey Barnhouse) 는 7년간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를 깊이 연구한 뒤,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에 관한 진실(The Truth About Seventh-day Adventism)”이라는 책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습니다.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에 대해 연구한 결과 마틴과 나는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가 반기독교적인 이단종파가 아니라 진실한 그리스도인 단체라는 결론에 이르렀다”
이미 오랜 전에 세계적인 권위자들이 재림교회가 이단이 아니라는 결론을 내놓았음에도, 일부 한국 개신교회 교단에서는 이를 무시하고 당사자인 재림교회와 대화 없이, 심도 있는 연구 없이 재림교회를 기독교 ‘이단’으로 분류해왔습니다. 이런 이유로 재림교회는 오랜 세월 동안 선교 분야를 비롯한 청년들의 군대, 결혼, 직장,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큰 피해와 손실을 겪어야만 했습니다.
세계적인 권위를 가지고 있는 문서들의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에 대한 증언
“그들은 성경이 신앙과 행실의 무오한 규칙을 제공하며, 그리스도의 재림이 임박하였음을 믿는 충실한 개신교 단체”이다.
옥스포드 기독교회 사전 (The Oxford Dictionary of the Christian Church)
“비록 어떤 기독교인들은 그들을 이단이라고 비난하지만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의 신학은 본질적으로 정통이다.”
종교사전 (The Concise Dictionary of Religion)
“재림교인들은 모든 기독교인들이 지니고 있는 기본 신앙을 똑같이 가지고 있고, 신구약 성경의 권위를 받아들인다.”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Encyclopædia Britannica)
기독교 관련 공기관들의 재림교회 평가
“재림교회는… 성경을 그들의 신앙규범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그들이 교회의 주요 신조들을 받아들이는데 있어서 다른 그리스도인들과 마음을 같이 하고 있기 때문에 재림교인들이 식생활법 등에 관한 독특한 견해를 가지고 있지만 그들을 그리스도인들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영국성서공회>
“세계의 루터교회들은 재림교회와 신학적 대화를 나누고 있습니다. … 만약 세계루터교회연합이, 재림교도들이 참으로 전세계적인 기독교 공동체의 일원이라는 사실이 납득되지 않았더라면 우리는 그런 대화를 시작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들은 몰몬교나 여호와의 증인들과는 질적으로 다릅니다.”
<미국 루터교 연합>
이 외에도 여러 기독교 공기관들의 문서에 따르면, 재림교회가 제칠일 안식일을 준주하는 등 일반 개신교회와는 다른 신조를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이단은 아니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