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림교회를 바르게 아십니까?

세계 공기관들의 평가

재림교회는
1860년 미국에서 조직되어 150년 이상의 역사와 전통을 이어오고 있으며 현재 전 세계 216개국에서 약 148,000여 개의 교회에서 2,000여 만 명의 신도들이 선교활동을 하고 있는 세계적인 교회입니다.

1960년대에 이미 내려진 결론
“재림교회는 이단 아니다”

월터마틴(좌), 반하우스(우)▲ 월터마틴(좌), 반하우스(우)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에 관한 진실 표지▲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에 관한 진실> 표지

세계적인 비종교학자 월터 마틴과 당대의 탁월한 복음전도자 반하우스는 7년에 걸쳐서 재림교회를 심도 있게 연구한 후에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에 관한 진실> (The Truth about Seventh-day Adventism)이라는 저술을 통해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습니다.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에 대해 연구한 결과 마틴과 나는 재림교회가 반기독교적인 이단종파가 아니라 진실한 그리스도인 단체라는 결론에 이르렀다.”

이미 오래전에 이러한 결론이 나왔음에도, 한국 개신교회의 몇 교단에서는 이러한 세계적 권위자가 재림교회와의 충분한 대화를 진행하면서 7년에 걸쳐 연구하여 내린 결론을 무시한 채, 심도 있는 연구 없이, 당사자인 재림교회와는 한 번의 대화도 없이 재림교회를 기독교 ‘이단’이라고 하였습니다. 그 결과 재림교회는 오랜 세월 동안 선교 분야를 비롯해서 청년들의 군대 문제, 결혼 문제, 직장 문제, 교육 문제 등 여러 분야에서 막대한 피해와 손실을 보며 지내왔습니다.

세계적 권위가 있는 문서들의 재림교회에 대한 증언

<옥스퍼드 기독교회 사전>
“그들은 성경이 신앙과 행실의 무오한 규칙을 제공하며, 그리스도의 재림이 임박하였음을 믿는 충실한 개신교 단체”이다.
<종교사전>
“비록 어떤 기독교인들은 그들을 이단이라고 비난하지만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의 신학은 본질적으로 정통이다.”
<브리테니커 백과사전>
“재림교인들은 모든 기독교인들이 지니고 있는 기본 신앙과 같고, 신구약 성경의 권위를 받아들인다.”

기독교 관련 공기관들의 재림교회 평가

<영국성서공회>
“재림교회는… 성경을 그들의 신앙규범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그들이 교회의 주요 신조들을 받아들이는 데 있어서 다른 그리스도인들과 마음을 같이 하고 있”기 때문에 “재림교인들이 식생활법 등에 관한 독특한 견해가 있지만 그들을 그리스도인들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미국 루터교 연합>
“세계의 루터교회들은 재림교회와 신학적 대화를 나누고 있습니다. ··· 만약 세계루터교회연합이, 재림교도들이 참으로 전세계적인 기독교 공동체의 일원이라는 사실이 납득되지 않았더라면 우리는 그런 대화를 시작하지 않았을 것 입니다. 그들은 몰몬교나 여화와의 증인들과는 질적으로 다릅니다.”

이외에도 여러 기독교 공기관들이 보내 온 문서에 의하면 재림교회가 제칠일 안식일을 준수하는 등 일반 개신교회와는 다른 신조들이 있긴 하지만 이단은 아니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